성희롱이란 직장이나 학교 같은 단체생활에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행으로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권, 노동권,  교육권 억압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성희롱은 '조건형'과 '환경악화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조건형 성희롱

피해자가 호의나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고용, 업무, 학업 평가에서  이익 또는 불이익을 주는 조건형 성희롱은 상사-부하 같은 위계관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예시1(교수-학생)
**대 교수가 신임 조교에게 컴퓨터 업무를 가르쳐 준다면서 의자 뒤에서 어깨 너머에서 팔을 뻗어 껴안는 듯이 하거나, 업무를 핑계로 교수연구실로 불러 둘만의 시간을 갖자고 하는 등 지속적으로 추근댔으나 반응을 보이지 않자 재임용에서 탈락시켰다.


예시2(상사-부하)
** 기업 과장이 여사원A에게 줄기차게 관심을 나타냈다. A는 유부남인 과장이 공개적으로 그렇게 행동하는데 모욕감을 느꼈지만 무시했다. A가 다른 부서의 남자 사원과 커플이 되면서, 사내에는 A가 아무 남자한테 추파를 던지기도 하고 남자관계가 문란하다는 소문이 떠돌기 시작했다. 급기야 A는 성실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자신의 업무와는 무관한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났다.




♣ 환경악화형 성희롱


성적인 언행이 상대방에게 성적 굴욕감이나 혐오감을 불러일으켜 고용, 업무, 교육 및 학습 환경을 악화시키는 것도 성희롱입니다. 이러한 환경악화형 성희롱은 동기, 선후배, 동료들 사이에서도 흔히 일어납니다.


예시1(선후배 사이)
동아리 선배H는 입만 열면 음담패설을 하고 동아리 신입 여자 후배Y를 놓고 공개적으로 몸매, 얼굴을 품평했다. 동아리방에서도 모든 말을 음담패설 형식으로 하는데 그것이 터프한 자기스타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Y는 그 선배와 같이 있으면 불쾌감과 모욕감을 느꼈다. Y는 그 선배를 만나게 될까봐 노이로제에 걸릴 지경이 되었다. 그래서 동아리 탈퇴를 고려하게 되었다.


예시2(동료 사이) 
B는 야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다운받아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돌리는 것이 취미입니다. 여사원들이 출근하여 화면에 뜬 야한 사진을 보고 놀라면 더 재미있어 합니다.  거부 의사를 표시해도 장난 가지고 뭘 그러냐면서 고치지 않습니다. 자기 책상 앞에 맥주집에나 있을 법한 야한 사진을 보란듯이 걸어놓았습니다. 마우스 패드에도 야한 여자 그림이 들어 있습니다. 바로 옆 자리에 앉은 여사원은 무시하려고 해도 신경이 쓰여서 업무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성희롱은 사적인 문제이므로 개인적인 차원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성희롱은 개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적인 일이 아닙니다.  

성희롱은 권력 불평등 때문에 일어나는 사회적 현상입니다. 

여성을 성적인 대상으로만 생각하는 성차별적 성문화가 그 배경이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문제로 여기고 함께 풀어나가야 합니다.

거부 의사를 뚜렷하게 표현하지 못했다면, 성희롱을 문제 삼을 수 없다?

성희롱으로 여겨지면 행위의 중단을 요구하며 자신의 의사를 밝혀야 하지만 성희롱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피해자가 즉각적인 거부나 항의를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자발적인 동의를 뜻하는 것은 아니므로 거부 의사를 밝히지 못한 경우에도 성희롱을 문제 삼을 수 있습니다.

성희롱을 판단할 때 피해자 입장보다는 가해자의 의도 여부가 중요하다?

그렇지 않습니다.  

성희롱 판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행위가 피해자에게 미친 영향이며 가해자의 고의성 여부가 아닙니다. 

따라서 고의성이 없더라도 피해자가 혐오감과 수치심을 느낄 만한 언행이라면 성희롱입니다.

성희롱은 그냥 참아 넘기거나 무시하는 것이 상책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참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피해가 더 심해질 수도 있고 다른 피해자가 생길 수도 있으니 믿을 만한 사람이나 상담소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희롱은 사소한 장난이나 실수일 뿐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성희롱 피해자들은 분노, 불안, 무기력 같은 정서적 반응을 보입니다. 

특히 사제지간 선후배, 동료 사이에서 일어나는 성희롱은 존경과 신뢰감을 파괴하여 전반적인 대인관계를 위축시키고 사회생활의 부진을 초래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