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사랑의 의미와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문항들을 읽어보고

내가 선호하는 사랑의 유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문항 아래 6가지 사랑의 유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유형에 꼭 들어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사랑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점검하는데 초점을 두세요. 

 

 
     다음의 질문에 대해 <그렇다> <아니다> 중 하나를 선택해서 표기하세요.

      (O / X 로 표시하시면 됩니다.)

 

     1. 나는 한참 지난 다음에야 비로소 내가 사랑하고 있음을 알았다.

     2. 먼저 좋아하는 마음이 얼마 동안 있은 다음에 비로소 사랑이 생기게 되는것이다.

     3. 전에 연애 상대였던 사람들 거의 모두와 나는 지금도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4. 최상의 사랑은 오랜 기간의 우정으로부터 싹튼다.

     5. 사랑에서 가장 좋은 것은, 둘이 함께 살며, 함께 가정을 꾸미고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다.

     6. 키스나 포옹이나 성관계는 서둘러서는 안 된다. 그런 것들은 서로 충분히 친밀해지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7. 우리가 언제부터 서로 사랑하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8. 가장 좋은 연애관계란 가장 오래 지속되는 관계이다.

     9. 애인이 어려운 처지에 빠지면 설사 그가 바보처럼 행동한다 하더라도 힘껏 도와주려고 노력한다.

     10. 애인을 고통받게 하기보다는 차라리 내가 받겠다.

     11. 애인이 행복하지 않으면, 나도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12. 애인의 소원성취를 위해서라면, 나는 기꺼이 나의 소원을 희생시킬  수 있다.

     13. 만일 나의 애인이 다른 사람의 아기를 갖고 있다면, 나는 그 아기를 내 자식처럼 키우고 사랑하며 보살펴 줄 것이다.

     14. 나의 애인에게 방해가 된다면, 차라리 내가 그만두겠다.

     15.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의 애인이 마음대로 써도 좋다.

     16. 애인과 만나거나 전화한지 한참 되었는데도 아무 소식이 없다면, 그에게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17. 현실적인 관점에서, 나는 사랑을 고백하기 전에 먼저 나의 장래목표부터 생각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18. 나는 결혼하고 싶지 않은 사람하고는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19.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끼리 사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20. 애인을 결정하는 데 한 가지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그가 우리 가정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21. 배우자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그가 좋은 부모가 될 수 있겠는가 여부이다.

     22. 애인을 결정하기 전에 인생설계부터 잘 해두는 것이 좋다.

     23. 나는 결혼하고 싶지 않은 사람하고는 데이트도 하고 싶지 않다.

     24. 나는 누구와 깊게 사귀기 전에, 우리가 아기를 가지게 될 경우 유전적으로 잘 맞는지부터 먼저 생각해 본다.

     25. 우리들 사이의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나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26. 나는 연애에 실패한 후 너무나 우울해져 자살까지도 생각해본 적이 있다.

     27. 나는 사랑에 빠지면 하도 흥분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때가 있다.

     28. 애인이 나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나는 온몸이 쑤시고 아프다.

     29. 나는 사랑에 빠지면 다른 일에는 도무지 집중하기가 힘들다.

     30. 나는 애인이 다른 사람하고 같이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면, 도저히 견딜 수 없다.

     31. 나는 질투 같은 것은 하고 싶지 않지만, 나의 애인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진다면 참을 수 없을 것 같다.

     32. 우리들의 사랑이 끝났다고 생각될 때도, 그를 다시 보면 옛날 감정이 되살아날 때가 적어도 한 번쯤은 있었다.

     33. 애인이 잠시라도 나에게 무심해지면, 나는 그의 관심을 다시 끌기 위하여 때로는 바보 같은 짓도 할 때가 있다.

     34. 나는 '첫눈에 반한다'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35. 우리가 처음 키스하거나 볼을 비볐을 때, 나는 성기에 뚜렷한 반응(발기, 축축해짐)이 옴을 느꼈다.

     36. 우리는 만나자마자, 서로가 좋아서 키스를 했다.

     37. 대개 제일 먼저 나의 주의를 끄는 것은 그 사람의 상냥한 외모이다.

     38. 그의 손을 처음 잡았을 나는 사랑의 가능성을 감지했다.

     39. 나는 연애를 시작하기 전부터 나의 애인이 될 사람의 모습을 분명히 정해 놓고 있었다.

     40. 나는 애인의 것과 똑같은 옷, 모자, 자전거, 자동차 등을 갖고 싶다.

     41. 애인에게 자신의 태도를 다소 불확실하게 해두는 것이 언제나 좋다.

     42. 연애하는 재미란, 그것을 진행시키면서 동시에 내가 원하는 것을 거기서 얻어내는 재주를 시험해 보는 데 있다.

     43. 사랑하는 애인이라면, 나에 관하여 모르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그리 속상해 하지는 않을 것이다.

     44. 나는 서로 알지 못하는 두 명의 애인이 있다. 나의 두 애인이 서로 알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꾸민 적이 적어도 한 번은 있었다.

     45. 나는 매우 쉽고 빠르게 사랑했던 관계를 잊어버릴 수 있다.

     46. 나는 매력적인 사람들과 바람피우는 것을 좋아한다.

     47. 나와 다른 사람들과 사이에 있었던 일을 애인이 더러 알게 된다면 매우 속상해할 것이다.

     48. 깊이 사귀고 싶지는 않더라도, 어떤 상대가 나의 데이트 신청에 응하는지를 시험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마친 후에

                    1번 ~ 8번 / 9번 ~ 16번 / 17번 ~ 24번 / 25번 ~ 32번 / 33번 ~ 40번

                  / 41번 ~ 48번을 더해서  합계점수가 가장 높은 것이 당신의 유형입니다.




                  친구같은 사랑: 1번 ~ 8번 / 헌신적 사랑: 9번 ~ 16번 / 논리적 사랑: 17번 ~ 24번 /

                  소유적 사랑: 25번 ~ 32번 / 정열적 사랑: 33번 ~ 40번 / 유희적 사랑: 41번 ~ 48번




 

 

6가지 사랑의 유형



유형 1  ▲ 좋은 친구 같은 사랑

오랫동안 함께 지내오다가 사랑하는 관계로 발전된 유형이다. 서로 친구이자 애인이다. 이들은 화끈하고 낭만적인 면은 두드러지지 않으나 은근하고 정다우며 서로를 진심으로 원한다. 갈등이 생기는 경우에는 서로  양보하고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타협한다. 그 관계가 깨져도 우정은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유형 2  ▲ 이타적 사랑
조건 없이 좋아하고 돌보아주며, 용서하고 베풀어 주는 자기희생적 사랑이다. 아가페적 사랑, 무조건적 사랑, 관음보살의 대자대비적 사랑이 이에 속한다. 이들에겐 상대방이 자기를 얼마나 필요로 하는가가 사랑의 조건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때 이들의 사랑은 끝난다.
 

유형 3  ▲ 논리적 사랑
현명하게 사랑을 하려는 사람들이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남편 및 아버지(혹은 아내 및 어머니)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람하고는 결코 연애를 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이 이들의 전형적인 태도이다. 이들은 배우자의 외모, 교육수준, 가정배경 및 성격 등에 관하여 구체적인 기준을 정해놓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약점까지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
 

유형 4 ▲ 소유적 사랑
사랑이란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동시에 상대방으로 부터 내가 소유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소유적 사랑에는 흥분과 깊은 절망, 헌신과 불같은 질투의 두 가지 극단이 존재하며, 이런 사랑을 하는 사람은 한시도 마음 이 편하지 못하다. 이들은 완전히 사랑의 노예가 되어 버린 나머지 상대방의 사랑을 확인하는 일로 모든 시간과 정력을 소모할 뿐만 아니라 혹시 버림받지 않을까 싶어 내내 마음을 졸인다.
 

유형 5 ▲ 낭만적 사랑
상대를 보자마자 강한 전류에 감전된 것처럼 열정이 솟아났다는 표현이 낭만적 사랑의 특징이다. 이들은 첫눈에 금방 황홀한 사랑에 빠질 뿐만 아니라 한순간의 이별도 견딜 수 없어 한다. 특히 이 사랑에는 상대의 외모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한 마디로 이 사랑은 동화 속 주인공들의 사랑방식이다. 낭만적인 사랑을 꿈꾸는 사람 은 자기도 동화속의 주인공처럼 살기를 바란다.
 

유형 6 ▲ 유희적 사랑

유희적 사랑을 하는 사람에게 사랑이란 즐기기 위한 도전이며, 이기기 위한 시합이다. 이들은 사랑의 약속 같은 것은 하지 않으며, 동시에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애인 들과 사랑을 나누는 것이 예사이다. 이들은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쉽게 옮겨 가며 어느 한 사람과 심각한 사랑에 빠지거나 특별히 흥분하지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