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는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나의 몸을 만질 것인가를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나에게는 언제, 어디서, 누구와 성적인 행위를 할 것인가를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것이 ‘성적 자기결정권’입니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느 정도 가까이 접근하도록 허용할 것인가도 나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결정에서는 상대방이 아니라 내가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친밀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되면 나는 상대방이 나의 영역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허용해 유대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는 상대방의 접근에 의해 상처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처받을 것이 두려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않으면 자신을 보호할 수는 있지만,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경험할 수 없습니다.

반면 관계맺음의 과정에서 자신이 주인이 되지 못하고 자신의 경계를 유지하지 못하면, 원하지 않는 타인이 접근하거나 침범하여 자신을 보호할 수 없게 되고 상처를 입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의 영역을 적절히 지키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 건강한 관계란?


1. 적절한 신뢰관계를 형성합니다.   
 

2. 일단 자신을 조금만 드러내고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먼저 확인한 후 다음 행동을 결정합니다.


3. 상대방이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할 만한 사람인지 확인한 후, 그 사람과의 관계를 만들어갑니다. 
 

4. 새로운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먼저 생각해보고 결정합니다. 
 

5. 항상 먼저 자기 자신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어서 행동합니다.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든 상관없이 자신의 원칙과 가치를 지킵니다. 
 

6. 성적인 행동은 나 자신의 생각과 욕구에 따라서 결정하되, 행동하기 전에 결과에 대해서 심사숙고 합니다.
 

7. 친밀한 관계로의 발전은 천천히 진행합니다.  
 

8. 다른 사람이 언제 자기 자신의 영역에 침범하는지 주의합니다.  
 

9. 표현하지 않아도 친구나 애인이 내 마음을 잘 알아줄 것이라고, 혹은 그래야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10.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음식, 선물, 접촉, 성행위에 대해서  "No"라고 말합니다. 
 

11. 나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의 관대함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12. 자존심을 지킵니다.  상대방이 나를 좋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나치게 베풀지 않습니다. 


13. 다른 사람이 자신의 관대함을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14.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15. 자기 자신의 결정을 믿습니다.   
 

16. 자신의 욕구와 필요를 분명하게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거절당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17. 자기 자신을 늘 친절, 사랑, 존경으로서 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