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트성폭력이란?

'말이나 완력으로 위협하거나 상대방에게 심리적 위압감을 주어서 또는 결혼을 암시하여 불확실한 미래를 담보로 데이트 상대자에 대한 배려 없이 자신의 성적 욕구만 채우는 행위가 데이트성폭력이다.

 
서울여성의전화 2000년도 성폭력상담 1969건 중 952건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가해자는 직장내 사람 22.79%, 애인 20.48%, 아는 사람 18.28%, 친인척 10.4%, 통신매체 9.24%, 학내 8.41%, 모르는 사람 8.4% 등이었다.
그러니까 데이트성폭력은 연인사이나 부부사이, 친한 친구사이에서 발생하며 또한 안면이 있는 사람과의 가벼운 만남에서도 빈번히 발생한다.
데이트성폭력이란 데이트  관계에서 일어나는 원치 않는 성적 언행입니다.
서로 관심이 있는 사이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이기 때문에 피해자의 감정이 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친밀한 사이에서라도 본인이 원하지 않는데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불쾌한 성적 행동을 했다면 그것은 성폭력입니다.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성문화 속에서 데이트 관계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성폭력은 성폭력이 아닌 사랑의 행위이거나 혹은 사적인 성관계 문제로 인식되어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데이트성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도 데이트성폭력을 성폭력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이  데이트 성폭력의 예방과 대처를 저해합니다.


데이트성폭력을 한 상대와의 관계 정도
'좋아하지 않지만 부정기적으로 데이트'가 7.7%
'데이트는 하지만 좋아하지는 않는 편'이 10.6%
'좋아하지만 사랑하지는 않는 편'이 33.7%
'사랑하기는 하지만 결혼은 안 할 생각'이 43.6%
'사랑하고 결혼할 생각'인 경우는 13.5%이었다.

즉, 친밀해지려는 관계이거나 결혼을 약속한 사이보다는 결혼을 생각하지는 않지만 데이트를 하는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데이트성폭력이 발생합니다.

데이트성폭력 발생 장소는 비디오방, 노래방, 까페 등이 37.5%이고, 야외의 한적한 곳이 18%, 데이트 상대의 집이 15%이었습니다.
데이트성폭력 후유증으로는 이성에 대한 불신이 37.5%로 가장 많았습니다.
데이트성폭력에서 사용되는 가해 방법은 주로 '애원하면서 요구하기'로 나타났습니다.




▶ 데이트성폭력은 왜 일어날까요?

데이트성폭력이 일어나는 원인은 '성의 이중규범을 전제하는 성문화'와 그로 인홰서 촉발되는 '남녀간 의사소통 문제'입니다. 
성폭력과 성관계가 연속선상에 있는 남녀차별적인 성문화 때문에 데이트성폭력이 일어납니다.
남녀차별적인 성의식에 입각한 의사소통은 자신의 욕구를 투사하여 상대방의 특정 언동을 성관계 수락으로 해석하거나, 상대방의 '아니오'를 자의적으로 '예'로 해석하거나, 부분적인 스킨쉽만 허용한 것을 성관계를 허용한 것으로 확대 해석 하는 등 오해를 불러옵니다.

 

사례 1.
사귄지 반년 정도 되었을 때 남자친구H는 W에게 성관계를 요구한다.
W는 남자친구가 좋지만 성관계를 하고 싶은지는 알 수가 없었다.
그렇지만 H가 혹시 떠나버릴까봐 오래 버티지 못했는데 그 후로 H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일방적인 성관계를 요구한다.
W는 자신이 성매매 여성 같다고 느끼면서 , 어렵사리 헤어지기로 결심한다. 
H는 “너도 좋아해놓고서 왜 내 탓만 하느냐, 싫으면 왜 싫다고 하지 않았느냐“ 며 따진다.
그리고 아직도 W를 사랑한다고, 왜 마음이 변했느냐고 한다.
그러던 중 W는 친구로부터 '데이트성폭력'에 대해 처음 알게 된다.
혼자서 끙끙앓던 자신의 경험이 바로 데이트성폭력임을 알게 된다.

 

사례2.
친구들과 술을 먹고 집으로 가는데 같은 방향이었어요.
그 아이가 술에 취해서 도저히 집에 갈 수 없다고 엄마한테 혼난다고 여관 잡아 달래요. 자기는 돈없다고, 내일 준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무 의심이 없었어요. 엄마한테 혼나는 것은 누구나 다 알잖아요.
저도 그럴 수 있고요. 그 때 저는 별로 안취했거든요. 여관방 잡아주고, 잘자라고 하고 나오는데 갑자기 끌어당기고는---너무 분하고 억울해요.
죽고 싶어요. 그리고는 자기는 시치미 떼요. 고소할라면 고소하라고.
돈도 네가 냈고, 네가 여관방에 스스로 들어왔으니까 자기는 잘못이 없대요.
너무 억울해요. 

 

사례3.
남자친구와 술을 먹고 맛이 갔나봐요. 술 먹고 일어나보니 여관이었어요.
화가 났죠. 그 후 두 달이 지났는데 이상해서 임신테스트를 해봤더니 임신이에요. 
저는 그 남자친구를 사귀기는 했지만 성관계를 하고 싶어하지는 않았어요. 
그렇잖아요. 그건 아니었어요. 근데 제가 고소할 수 있나요? 어떡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너무 괴로워요. 임신은 어떻게 하지요? 그 남자애는 그 후로 그 일을 내색하지 않아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사랑한다면서 성관계를 하고 그 일에 대해 모르는 척할 수 있나요?